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하여 사용자의 감각과 인지를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가상현실은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전망도 매우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가상현실의 미래에 대해서 논하기 전에 현재 가상현실 기술의 동향과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상현실 기술은 초기에 하드웨어의 한계로 인해 주류 산업으로 부상하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ICT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 변화로 인해 급속한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ICT와 하드웨어 성능 발전으로 현실과 구분되지 않는 콘텐츠 구현이 가능해져 게임과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현실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의 미래에는 다양한 영향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첫째로, 가상현실은 소통과 협업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상 환경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물리적인 거리와 문화적 장벽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과 상호작용을 더욱 포괄적으로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교육분야의 혁신
둘째로, 가상현실은 교육 분야에서 혁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환경에서는 현실에서는 어려운 체험과 시뮬레이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는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외과 수술 훈련이나 응급 상황 시뮬레이션을 제공함으로써 의사들의 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으로,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로 확장해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Neal Stephenson
현재 메타버스 관심이 증가하면서 메타버스 발전을 기대한다. 메타버스를 구현한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동물의 숲 등이 있고, 대한민국에서는 제페토, 이프랜드 등이 있다. 대체불가능토큰의 디지털 지갑과 연동되어 메타버스 내에서 자신의 NFT 디지털아트를 전시하거나 타인의 디지털 아트를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는 NFT 거래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Spatial.io 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 린든 랩의 세컨드 라이프 인기가 큰 역할을 했다. 이를 계기로 메타버스는 웹 2.0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3D 기반 인터넷 플랫폼으로 주목받는다. 또한 세컨드라이프의 성공 후, 데어닷컴, 웹킨즈 등 다수의 가상세계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메타버스가 출현하고 상호 연결되는 거대한 가상세계인 ‘다중가상세계’ 또는 ‘멀티버스'(Multiverse)의 시대의 도래가 가까워졌다.
특히 이러한 움직임은 가상세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가상세계 플랫폼 공급기업의 등장으로 가속화 상황이다. 린든 랩은 최근 세컨드 라이프 아바타를 다른 회사의 가상세계로 이동시키는 데에 성공해, 서로 다른 메타버스 간 상호운용성의 증진이 기대된다. 또한 가상세계와 기존 웹 2.0 서비스가 융합하는 추세다. 구글의 ‘라이블리'(Lively)가 대표적 사례로, 이러한 서비스들은 통상 2.5D라 불리며 가벼운 소통 도구로서 가상공간을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셋째로, 가상현실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더욱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게임,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 몰입하여 현실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Wrap Up
하지만, 가상현실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3]. 예를 들어, 가상현실은 현실과 구분되지 않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현실과의 균형이 무너져 개인이 현실 세계에서 고립되거나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현실은 물리적인 활동의 부족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가상현실의 미래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계속해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위해 보다 안전하고 윤리적인 가상현실 환경을 조성하고, 균형있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또한, 기술 발전과 동시에 가상현실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가상현실은 미래의 흥미로운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적극적인 발전과 활용을 통해 더욱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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